2010년 8월 30일 시작된 유렉스와 한국거래소(KRX)의 성공적인 협력
관계가 어느덧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유렉스와 KRX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전세계 고객에 대한 도달을 높이고, 시장참여자들에게 유럽과 북미의 주요 거래 시간 동안 KOSPI 200 포지션을 거래 및 헤징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렉스와의 파트너십으로 KRX는 기관의 비전에 맞춰 KOSPI 200 시장 내의 거래 기회를 크게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KOSPI 200 지수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시가총액의 93%를 차지하는 한국 기업 200곳의 시가총액 가중지수로서, KOSPI 200 옵션은 전세계에서 가장 유동성이 풍부한 장내 상품 중 하나입니다.
“유렉스와 같은 주요 유럽 거래소가 한국의 대표 지수의 거래 시간 연장을 원하는 한국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도이치 은행(Deutsche Bank)은 이와 같은 성공적인 지역 간 협력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Sebastien Bonvalet, 도이치 은행(Deutsche Bank) APAC 상장파생상품 부문장
한편, 유렉스는 KRX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사에 기존의 유동성 풀(liquidity pools)에 대한 더 큰 접근성을 제공하고, 글로벌 상품군을 넓히는 전략을 한층 더 진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은 옵션 상품 중 하나인 KOSPI 200 옵션의 상장으로, 전세계 투자자 및 트레이더들에게 KOSPI 200 옵션의 24시간 거래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KRX의 파트너들과 일한 것은 매우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이 혁신적인 관계를 앞으로도 계속하여 성장시켜, 유렉스 고객들에게 더 많은 거래 및 헷지 기회를 제공할 것이 매우 기대됩니다.” Mezhgan Qabool, Asia Pacific 의 시장 개발 / 주식 & 지수 세일즈 부문장
유렉스와 KRX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초기부터 주요 시장참여자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왔으며, 양측의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그 후로 이루어 낸 놀라운 성과는 그 기대가 옳았음을 증명했습니다.
KRX와 유렉스의 협력관계는 Eurex/KRX 링크를 통해 시간 외 KOSPI 200 옵션 거래를 제공하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 4월, Eurex의 KOSPI 200 옵션의 누적 거래량은 1억 계약을 돌파했습니다. 2016년 11월에는 기존의 링크를 이용해 미니KOSPI 선물도 상장되었습니다.
2020년은 유렉스가 한국 장 마감 후 KOSPI 200 선물 거래를 제공하는 유일한 거래소가 되는 특별한 해입니다. 개시 이후 2020년 6월 기준 유렉스의 KOSPI 옵션은 총 2억5,400만건 이상이 거래되었고, 미니 KOSPI 200 선물 거래량은 1분기 대비 145% 증가했습니다.